에프아이알이

6가지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 전략 본문

사소한 금융 지식/포트폴리오

6가지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 전략

에프아이알이 2021. 3. 5. 20:34
728x90
반응형

자산의 배분은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또한 적절하게 분배된 자산은 전반적인 수익을 결정하고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포트폴리오 구성은 주식, 채권, 현금 혹은 현금성 자산, 부동산 등 다양한 형태의 자산으로 구성이 가능하다. 투자의 목표 기대 수익, 자금의 성격, 개인의 투자 성향 등에 따라서 다양한 자산에 분산하여 투자하고, 이를 하나로 묶어 관리한다.

 

자산을 배분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6가지 자산 배분 방식을 쓴다.

 

 

전략적 자산 배분Strategic Asset Allocation

 

전략적 자산 배분 방식은 개별 자산의 수익성, 위험성, 투자 기간, 수익 창출 기간 등을 고려하여 알맞은 조합으로 투자금을 자산에 분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선 적절한 투자 포트폴리오의 목표 수익을 결정한다. 자신의 투자 성향과 투자금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투자 상품의 수익률을 계산한다. 수익률을 참고하여 목표 포트폴리오 수익을 만족시키는 조합을 찾아 위험도를 계산하여 가장 안전한 투자를 선택한다.

 

 

 

 

위험은 최소화 수익은 최대화,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Modern Portfolio Theory : MPT와 포트폴리오 분산Por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Modern portfolio theory : MPT에서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실행하는 방법론을 설명한 이론으로 변동성을 측정해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수익을 최대화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그러

retiring-early.tistory.com

 

 

 

전략적 자산 배분은 자산을 사고 보유하는 buy-and-hold 전략과 매우 유사하고, 투자 리스크의 최소화를 위해서 투자의 다양성에 중점을 두고 포트폴리오 구성을 진행한다. 예를 들어, 주식 시장의 연평균 기대 수익률이 10%고 채권의 연평균 기대 수익률이 5%라면, 주식 50, 채권 50의 투자로 매년 7.5%의 평균 수익을 목표로 자산을 분배하는 형식을 말한다.

 

 

 

 

동일 가중 자산 배분Constant-Weighting Asset Allocation

 

전략적 자산 배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 자산의 가격이 변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포트폴리오 배분 비율이 달라진다. 매년 10%씩 가격이 오르는 주식과 매년 5%의 이윤이 있는 채권을 50:50으로 구성했다면, 5년 뒤에는 약 55:45로 그 비율이 변한다.

 

시간이 지나도 동일한 품질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동일 가중 자산 배분을 활용한다. 처음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을 때와 동일한 수준의 품질이란 동일한 기대 수익률과 동일한 수준의 리스크를 의미한다.

 

포트폴리오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포트폴리오의 자산 배분 비율을 최초와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해주어야 한다. 즉, 리밸런싱을 통해서 가격이 떨어진 자산은 추가 구매하고, 가격이 오른 자산은 매도한다. 리밸런싱의 주기나 시점을 따로 정의하고 있지는 않지만 대략적으로 기존 가격에서 5% 이상 차이가 발생했다면 리밸런싱을 진행한다.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 - 리밸런싱Portfolio Rebalancing

투자 포트폴리오 리밸런싱Portfolio Rebalancing은 포트폴리오 내에서의 자산 배분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서 주식이나 채권 등을 기존 투자 비율에 맞춰 사고파는 행위를 말한다. 포트폴리오 내에서

retiring-early.tistory.com

 

 

전술적 자산 배분Tactical Asset Allocation

 

장기적인 관점의 투자를 지향하는 전략적 자산 배분 방식은 시장의 변화에 둔감할 수밖에 없다. 또한, 자산을 쉽게 매도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융통성이 없는 투자방식으로 여겨진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적인 시장의 상황을 포트폴리오에 반영하기 위해 전술적 자산 배분 방식을 사용한다.

 

전략적 자산 배분 방식은 시장의 상황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자산을 매수하거나 매도한다. 비교적 유연하게 포트폴리오의 구성과 자산 배분 비율을 조절하는 것이다. 어느 정도 적극적인 투자 방식에 속하는 전술적 자산 배분 전략은 단기적으로 이익을 얻는 방식으로 자주 사용된다. 하지만 이 배분 전략에는 일정 수준 이상이 훈련이 요구되기도 한다. 시장의 흐름, 국내외 정세, 세계 경제 상황, 산업 분야 이슈, 개별 기업의 운영 등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이해가 필요하다.

 

 

 

동적 자산 배분Dynamic Asset Allocation

 

또 다른 적극적 자산 배분 전략으로 동적 자산 배분이 있다. 동적 자산 배분은 시장 흐름, 경제 상황 등에 따라 포트폴리오 배분을 지속해서 변경한다. 동적 자산 배분은 떨어지는 자산은 팔고, 오르는 자산을 구매하는 방식이다.

 

동적 자산 배분은 포르폴리오 관리를 위한 규칙이라고 말하기보다, 투자자, 즉 포트폴리오 관리자의 판다에 따라 결정되는 자산 배분 방식에 더 가깝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한 배분 비율로 일정 수준의 품질을 제공하기 위한 동일 가중 자산 배분 방식과는 전혀 다른 형식의 자산 배분 방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보험성 자산 배분Insured Asset Allocation

 

보험성 자산 배분 방식은 최소 수익을 정해놓고 그 이상의 수익을 안정적으로 발생시키는 방식의 배분 전략이다. 최소 수익 이상이 보장 된다면 시장을 연구하고, 분석하고, 예상하고, 판단해서 적극적으로 투자를 진행한다. 최소 수익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리스크가 없거나 매우 낮은 자산 위주의 자산을 매수하는 경우가 많다.

 

보험성 자산 배분은 주로 안정형 투자자들에게 알맞은 전략으로 평가된다. 자본금에 대한 손실이 없어야 할 때 주로 사용되는 자산 배분 전략이다. 예를 들어, 최소한의 생활비를 마련해야 하는 은퇴자가 결혼자금, 학자금 등의 신뢰성이 자금 운용이 필요할 때 주로 사용된다.

 

 

 

통합형 자산 배분Integrated Asset Allocation

 

통합형 자산 분배 방식은 경제 흐름과 자산 배분의 위험성을 함께 고려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자산을 배분할 때는 주로 과거의 수익률과 변동성을 기준으로 한다. 연평균 수익률, 연평균 변동률 등으로 기대 수익과 리스크를 판단한다. 하지만 통합형 자산 배분은 미래의 예상을 참고하여 투자를 진행한다. 성장 가능성, 산업의 미래 가치 등으로 수익률을 재평가하는 것이다.

 

통합형 자산 배분은 동일 가중 자산 배분 전략이나 동적 자산 배분 전략의 형식으로 포트폴리오의 구성을 변경할 수 있다. 동일한 방식으로 포트폴리오가 관리되지만 배분 방식에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값이 반영이 되어 자산의 배분을 결정한다.

 

 

 

 

! 정리

-. 자산 배분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 자산 배분 전략들은 다양한 종류의 자산을 함께 관리함으로써 목표 수익을 만족시키는 가장 안전한 투자 방식을 결정한다.

-. 동일 가중 자산 배분은 리밸런싱을 통해서 동일한 수준의 포트폴리오 품질을 유지한다.

-. 보험성 자산 배분 방식은 위험성이 없는 안전한 방식의 투자에 자산을 분배하는 전략을 위미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