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아이알이

포트폴리오 수익률 높이는 6가지 방법 본문

사소한 금융 지식/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수익률 높이는 6가지 방법

에프아이알이 2024. 4. 2. 13:01
728x90
반응형

오늘날의 투자자들은 모두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주식에 투자할까? 채권에 투자해야 하나? 아니면 둘 다? 중소기업에 투자해야 할까요? 아니면 대기업에 투자해야 할까요? 액티브 또는 패시브 투자 전략을 선택해야 하는지? 리밸런싱이란? 투자 수익률을 높이는데 어쩌면 이 모든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채권보다 주식

 

주식은 채권보다 더 높은 위험을 수반하지만, 포트폴리오에서 두 가지를 관리하기 쉽게 결합하면 변동성 이 낮고 매력적인 수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26년(첫 번째 추적 데이터가 제공될 당시)부터 2010년까지의 투자 기간 동안 미국 S&P 500 지수는 연평균 9.7%의 수익률을 달성한 반면, 미국 장기 국채는 평균 9.7%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그런 다음 해당 기간의 소비자 물가 지수가 3%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조정 실질 수익률은 주식의 경우 6.9%, 채권의 경우 2.5%로 낮아지는 결과를 도출하게 됩니다. 인플레이션은 구매력과 수익을 약화시킬 수 있지만, 주식 투자는 투자를 보람 있는 벤처로 만들어 수익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대형주 vs 소형주

 

미국 주식 시장의 미국 기업과 해외 기업의 성과 기록을 보면 미국과 국제 시장 모두에서 소형 자본 회사가 대형 자본 회사를 능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규모 회사는 덜 확립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기업보다 더 높은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그들은 은행에 대한 더 위험한 대출 후보이며 운영 규모가 작고 직원 수가 적으며 재고가 적고 일반적으로 실적이 가장 적습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에 편향된 투자 포트폴리오가 대형주에 편향된 투자 포트폴리오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제공해 왔다.

 

실제로 1926년부터 2017년까지 미국 중소기업은 연평균 약 2%의 수익률로 미국 대기업을 능가했습니다. 동일한 소형주 이론을 적용하면 같은 기간 동안 해외 중소기업이 해외 대기업보다 연평균 5.8배 더 나은 성과를 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1926년부터 2010년까지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에 대한 평균 연간 지수 수익률을 보여주며, US News에 따르면 이 추세는 2010년부터 2018년까지 변하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3. 비용 관리

 

포트폴리오를 투자하는 방법은 투자 비용과 주머니에 들어가는 최종 투자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투자하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은 액티브 관리와 패시브 관리를 통한 것입니다. 능동적 관리는 수동적 관리보다 비용이 상당히 높습니다. 액티브 관리와 패시브 관리의 비용 차이는 연간 최소 1%인 것이 일반적입니다.

 

액티브 관리는 포트폴리오에 대한 차선책 투자 아이디어를 찾고 있는 고가의 연구 분석가, 기술자 및 경제학자의 통찰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패시브 관리보다 훨씬 더 비용이 많이 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액티브 매니저는 펀드 마케팅 및 판매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뮤추얼 펀드에 대한 연간 마케팅 또는 배포 수수료, 판매 부하를 투자에 첨부하여 월스트리트 브로커가 자금을 판매하도록 합니다.

패시브 경영은 투자 비용을 최소화하고 미래 시장 움직임을 예측하지 못하는 데 따른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인덱스 펀드는 전체 주식 시장을 소유하는 방법과 시장 타이밍 및 주식 선택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이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정교한 투자자와 학계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액티브 매니저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각자의 벤치마크를 이기지 못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반응형

 

4. 가치주 vs 성장주

 

지수 추적이 가능해진 이후 가치주들은 미국과 국제 시장 모두에서 성장주들보다 더 좋은 성과를 냈습니다. 수십 년 동안 가치 기업과 성장 기업을 모두 연구해 온 학술 금융 전문가들은 이를 흔히 "가치 효과"라고 ​​불렀습니다. 성장 기업보다 가치 기업에 중점을 둔 포트폴리오는 역사적으로 더 높은 투자 수익을 제공했습니다.

 

성장주는 기본 회계 측정 기준에 비해 주가가 높은 경향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배당금 지급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는 건강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로 간주됩니다. 반면, 가치 기업은 장부가치, 매출, 수익 등 기본 회계 측정 기준에 비해 주가가 낮습니다.

 

이들 회사는 부진한 회사이며 수익 성장이 좋지 않고 미래에 대한 전망도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몇몇 가치주들은 투자자들에게 연간 배당금을 제공할 것이며, 이는 투자자의 총수익에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연도에 주가가 느리게 상승하는 경우 도움이 됩니다. 아이러니한 점은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부실 가치 기업이 장기간에 걸쳐 건전한 성장 기업보다 훨씬 뛰어난 성과를 냈다는 사실입니다.

 

 

 

반응형

 

5. 다양화

 

자산 배분 및 다양화는 성격이 다른 여러 자산 클래스를 각 클래스에 적절한 비율로 할당하여 포트폴리오에 추가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자산 클래스는 서로 다른 상관관계를 가지므로 효율적인 혼합을 통해 전체 포트폴리오 위험을 극적으로 줄이고 기대 수익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원자재는 주식과 낮은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포트폴리오 위험을 줄이고 기대 수익을 향상시켜 포트폴리오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자산 클래스를 갖춘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는 상당히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6. 리밸런싱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포트폴리오는 원래 자산 클래스 비율에서 벗어나 목표에 맞춰 다시 조정되어야 합니다. 50/50 주식-채권 혼합은 성공적인 주식 시장 랠리 후에 쉽게 60/40 주식-채권 혼합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원래 할당으로 다시 조정하는 행위를 리밸런싱이라고 합니다.

리밸런싱은 세 가지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1. 포트폴리오의 비중이 낮은 부분에 새로운 현금을 추가하는 방식
  2. 비중이 높은 작품의 일부를 판매하고 이를 비중이 낮은 클래스에 추가하는 방식
  3. 비중이 높은 자산군에서 인출하는 방식

 

재조정은 투자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의 위험 없이 낮은 가격에 구매하고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스마트하고 효과적이며 자동적인 방법입니다. 재조정은 포트폴리오 성과를 향상시키고 포트폴리오를 원래의 위험 허용 수준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포트폴리오 투자가 얼마나 복잡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투자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도구가 입증되었습니다. 우수한 자산 배분과 함께 가치 및 규모 효과와 같은 도구를 구현하면 투자자의 연간 수익률에 연간 최대 3~5%의 기대 수익률 프리미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 비용을 면밀히 관찰해야 합니다. 이러한 비용을 줄이면 월스트리트 투자 관리자의 지갑을 두껍게 하는 대신 수익이 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