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아이알이

쇼루밍showrooming을 아시나요? feat 웹루밍webrooming 본문

사소한 금융 지식

쇼루밍showrooming을 아시나요? feat 웹루밍webrooming

에프아이알이 2024. 3. 28. 14:46
728x90
반응형

 

 




쇼루밍(Showrooming)이라는 용어는 오프라인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여 상품을 검색한 후 온라인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는 관행을 의미합니다. 이 관행을 통해 개인은 특히 고가 제품의 경우 돈을 쓰기 전에 제품을 보고, 만지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모바일 기기의 등장으로 쇼루밍이 더욱 빈번해졌습니다. 온라인 소매업체 와 소비자 모두 기존 소매업체와 동일한 제품에 대해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므로 쇼루밍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 쇼루밍(Showrooming)은 오프라인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여 상품을 검색한 후 온라인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는 관행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전자상거래와 모바일 기기의 등장으로 대중화되었습니다.
  • 의류, 가구, 전자제품과 같은 일부 제품은 여전히 ​​소비자가 매장에 가서 테스트해 보아야 합니다.
  • 온라인 소매업체는 혜택을 누리며 소비자에게 무료 배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소매업체도 이에 대응하여 매장 내 픽업, 더 나은 매장 내 경험, 가격 매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쇼루밍의 작동 방식


 

디지털 시대 이전에는 소비자가 구매를 하려면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해야 했습니다. 할인 상품을 찾는 알뜰한 쇼핑객들은 원하는 제품을 가장 좋은 가격에 구입하기 위해 여러 매장을 방문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와 온라인 쇼핑의 등장으로 소비자의 쇼핑 방식이 바뀌었습니다.

 

소비자는 구매하기 전에 다양한 이유로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류를 구매하려는 사람은 청바지를 입어보고 올바른 사이즈를 구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큰 규모의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가구점이나 백화점에서 소파를 시험해 보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고객은 매장에 가서 구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이와 같은 제품을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매장에 있는 동안에도 비교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쇼핑객은 온라인에 접속하여 어떤 소매업체가 가장 좋은 가격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쇼루밍이라고 합니다. 쇼루밍을 통해 개인은 정확한 순간에 가장 좋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소매업체는 특정 구매 가격 이상 또는 소중한 소비자에게 무료 배송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쇼루밍을 통해 가장 큰 이점을 얻습니다. 예를 들어 쿠팡은 와우 고객에게 무료 배송을 제공합니다. 전자제품 매장과 같은 전문 소매업체가 가장 취약한 경향이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여전히 ​​이런 종류의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테스트해 보고 싶어 합니다. 서점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소매업체보다 가격이 높은 독립 매장이 더욱 그렇습니다.

온라인 소매업체는 간접비가 낮기 때문에 동일한 제품에 대해 더 나은 가격을 제공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소비자 판매세를 부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고려 사항


 

점점 커지는 온라인 소매업체의 영향력에 맞서기 위해 다양한 오프라인 마켓들은 온라인 구매 시 매장 픽업을 포함하여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 매장에서만 엄선된 제품을 제공하면서 배송비를 피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전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더 나은 매장 경험
  • 가격 매칭
  •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매장에서 테스트해 보세요
  • 온라인 구매에 대한 매장 내 반품 및 교환 허용
  •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도로변 픽업

 

소규모 매장과 부티크는 보다 창의적인 방식으로 쇼루밍에 맞서야 합니다. 이에 대한 예로는 특별 세일 개최, 웹사이트를 통한 매장 내 상품 판매, 멤버십 클럽 창설, 상점 지역 문화 홍보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쇼루밍과 웹루밍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구매한 제품을 알아보고 싶어 하지만 여전히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웹루밍이라고 합니다. 쇼루밍(Showrooming)과 정반대 되는 개념으로 리버스 쇼루밍(Reverse Showrooming)이라고도 불린다. 웹루밍을 통해 소비자는 온라인으로 이동하여 제품 및 기타 상품을 검색합니다. 그러나 전자 소매업체를 통해 구매하는 대신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 검토하고 최종 구매를 하게 됩니다.

 

 

 

반응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