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아이알이

아이에게 금융 지식을 해야하는 이유와 방법 본문

사소한 금융 지식

아이에게 금융 지식을 해야하는 이유와 방법

에프아이알이 2024. 3. 30. 08:44
728x90
반응형

 

 

요즘 돈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어른들도 돈과 자본에 대해서 학습을 해야 하지만, 아이들에게도 이러한 개념을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금융 지식은 개인 재정과 투자를 탐색하는 데 필요한 핵심 기술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미국인은 금융 이해력에서 낮은 점수를 얻었으며 결과적으로 잠재적으로 나쁜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일반적으로 학교에서는 이를 가르치지 않지만, 부모는 자녀의 금융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자녀에게 가르칠 수 있는 금융 지식의 몇 가지 핵심 원칙을 살펴보겠습니다.

 



 

 

금융 문맹


 

우리 모두는 금융 문맹이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위험을 잘 알지 못합니다. 금융 문맹은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는 것보다는 훨씬 더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할 수 있습니다. 미국 기준으로 이야기를 하면 국립퇴직저축연구소에 따르면 2018년 기준으로 근로 연령의 미국인 중 거의 60%가 퇴직 저축을 전혀 갖고 있지 않다는 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뿐만이 아닙니다. 연준은 2020년 미국인의 30%가 예상치 못한 400달러의 청구서를 지불할 현금이 없었다고 밝혔으며, 2019년 정부 폐쇄로 인해 직원의 78%가 월급을 받으며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인들이 은퇴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매일 10,000명의 근로자가 65세를 맞이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전례 없는 규모의 은퇴 보장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우리나라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노후 준비를 완벽하게 하고 있는 국민이 얼마나 될까요?

 

 

 

 

 

하지만 우리 아이들은 이러한 상황에 처하게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아이가 재정적으로 지식을 갖추도록 해야 합니다. 그것은 아주 간단하게 말해서, 그들이 어릴 때 돈에 관해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필요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미국 경제교육협의회에 따르면 2020년에는 21개 주에서만 고등학생이 졸업장을 받기 전에 금융 지식을 공부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고용주는 직장에서 금융 교육을 거의 또는 전혀 제공하지 않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금융 교육은 부모의 몫이 되었습니다


 

 

 

 

금융 교육은 결국 부모의 몫이 되었습니다. 금융 교육은 집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훨씬 전부터 말이죠.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는 3세에 첫 번째 보조 구매를 하는 반면(식료품점에서 시리얼 상자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초기 구매임), 재량 지출 기회를 창출하는 수당은 6세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신은 이미 종교, 정치 등 모든 것에 관해 자녀에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즉, 돈을 제외한 모든 것입니다. 그 주제를 두려워해서가 아닙니다. 오히려, 당신은 단순히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릅니다.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밝혀진 사실입니다. 4~8세 자녀를 둔 부모 10명 중 거의 9명(89%)은 자녀가 좋은 재정적 습관을 갖고 자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거의 같은 수의 부모(91%)가 자녀를 가르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데 동의합니다. 아이들은 이런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거의 절반에 달하는 부모(49%)는 자녀가 실제로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돈에 대해 논의하는 방법을 모른다고 말합니다. 그 결과, 부모 4명 중 1명은 자녀에게 가계 재정에 대해 전혀(또는 거의)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금융 문맹에서 벗어나기


 

 

 

 


한 베스트셀러 《The Squirrel Manifesto》에서는 자녀에게 금융 지식을 가르치기 위한 네 가지 원칙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하고 있습니다.

1. 세금에 대한 개념 알려주기

 

아이들은 자신이 번 모든 것을 다 가질 수는 없다는 점을 아주 어릴 때부터 가르쳐야 합니다. 정부가 소득의 3분의 1을 세금으로 징수하는 것처럼, 자녀의 용돈이나 생일자금, 보육비 수입의 3분의 1을 원천징수해야 합니다. 그들이 버는 모든 것을 유지할 수 없다는 사실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은 세금이라고 부르십시오. 그에 따라 지출과 저축 계획을 조정하게 하십시오. 그런 다음 아이가 모르는 사이에 "세금"을 저축 또는 투자 계좌에 넣으십시오. 자녀가 자동차를 사거나 대학에 갈 준비가 되면 계좌를 넘겨주세요. 그들은 당신이 영웅이라고 생각할 것이고, 지연된 만족과 장기 투자의 가치를 직접 보게 될 것입니다.

 

 

2. 돈을 쓰는 즐거움 알려주기

 

돈의 가장 분명한 이점 중 하나는 돈을 쓰는 즐거움입니다. 자녀가 만화책, 장난감, 사탕 등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사도록 허용하십시오(구매는 항상 당신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면 돈을 벌기 위해 돈을 쓴다는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돈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3. 절약의 중요성 일깨워주기

 

아이가 원하는 모든 품목을 즉시 구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품목은 단순히 아이가 쓸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녀가 비디오 게임, 자전거, 스마트폰, 자동차 또는 대학 교육을 원한다면 저축 계획으로 모든 지출 목표를 시작하십시오.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 저축하도록 교육함으로써 지연된 만족의 이점을 가르치고 충동구매를 방지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4. 돈에 대한 책임과 의무 알려주기

 

돈과 함께 오는 기회에는 불우한 사람들을 섬길 책임과 의무도 함께 담겨 있다는 점을 어린이들에게 가르쳐야 합니다. 자녀가 받는 모든 달러에 대해 자선 활동에 사용할 부분을 결정하십시오. 금액은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즉, 자녀가 돈을 받거나 벌 때마다 그 비율은 진정한 희생과 봉사를 반영할 수 있는 실질적인 수준이어야 합니다. 종교 기관, 자선단체, 도움이 필요한 친구 등 누가 돈을 받을지 아이가 결정하도록 하세요. 그 과정에서 아이는 지출의 가장 큰 기쁨이 때로는 자신을 위한 지출이 아니라 자신을 지원하고 돌보는 데서 나온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