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아이알이
투자 리스크 관리Risk Management란? 본문
투자 세계에서 리스크 관리란 위험을 찾아내고, 분석해서 불확실성을 제거 혹은 수용 가능한 범위까지 줄이는 것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리스크 관리는 투자금의 손실이 예상될 때 손실 규모와 가능성을 분석할 때 사용된다.
위험, 리스크는 수익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또한 리스크가 거의 0에 가까운 미국 국채나 안전 자산의 경우에도 어느 정도의 위험은 존재하기 마련이다. 또한 위험은 절대적 혹은 상대적인 값으로 정량화할 수 있다. 이렇게 정량화된 값을 통해서 다양한 선택 사항들의 기회, 상충관계, 비용 등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리스크 관리는 모든 투자를 평가할 때 활용된다. 국채와 기업채를 구매할 때, 환율 관리를 위한 업무에서, 개인이 신용 카드를 발급할 때도 리스크 관리를 실시한다. 또한, 옵션이나 선물 거래에 있어서는 규정화된 위험 관리 기술과 툴을 이용해서 포트폴리오의 다각화, 자산 분배, 포지셔닝과 투자 규모를 결정하는 기본 자료로 사용한다.
불명확한 리스크 관리는 기업과 개인, 간혹 국가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2007년 금융 사태는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았기 때문에 초래한 경제 불황이라고 말할 수 있다. 2007년 당시 주택 담보 (모기지) 를 기반으로 빚을 갚을 재정적 상태가 안 되는 이들, 즉 개인 신용이 낮고 위험이 높은 개인들에게까지 대출이 이루어지면서 빚을 상환할 수 없어 금융 위기가 일어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리스크 관리의 동작
우리는 위험(리스크risk)라고 하면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지만 투자의 세계에서 위험은 목표 수익을 위해서 반드시 관리가 되고 함께 수반되어야 하는 존재이다. 일반적인 정의로서의 투자 리스크는 기대 수익을 방해하는 요소를 뜻한다. 이러한 위험 요소는 절대적인 값이나 상대적인 비교치로 표현할 수 있다.
리스크가 수치로 표현이 가능할지라도, 투자를 이해할 때는 어느 정도의 편차를 감안한 상태에서 투자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펀드에 투자를 결정할 때, 최대 수익률 10% 라는 의미는, 기대 수익이 상황에 따라 -10% ~ 10% 일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를 결정할 때는 반드시 리스크가 어떻게 되는지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 최대 기대 수익이 높다는 의미는 그만큼 손실의 가능성도 높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직접 투자를 진행할 경우에는 리스크 관리를 통해서 리스크를 줄이는 다양한 전략을 활용한다. 상품의 특징, 투자자의 성향, 목표 수익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서 리스크를 낮추는 전략을 사용하기도, 혹은 높은 리스크를 안고 가기도 한다.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리스크 메트릭은 표준 편차이다. 일정 기간동안의 평균 수익률을 기반으로 표준 편차를 계산해서 위험도를 계산한다. 예를 들어, 평균 수익이 10인 상품 A와 B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상품 A는 +30, -40, +40의 수익을 올려서 평균 10이 됐고, 상품 B는 9, 7, 14로 평균 10의 수입을 올렸다고 가정해보자. 상품 A의 표준 편차는 43.6, 상품 B는 3.6이 된다. 기대 수익은 확률의 정규분포 곡선을 따라서 계산된다. 확률식을 기반으로 예상 기대 수익을 계산할 수 있다.
최대 손실 금액Value of Risk: VaR
최대 손실 금액은 위험을 금액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그 뒤에는 복잡한 확률식이 존재하지만, 최대 손실 금액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위험을 관리하는데 용이하다. 어떤 투자의 수익이 확률 곡선을 따라 분포한다고 가정하면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이때 신뢰도에 따라서 최대 위험도를 계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 주가가 5만 원인 주식의 연간 평균 기대 수익률은 12%, 표준 편차는 24라고 가정하면, 신뢰도 95%의 평균 기준 VaR은 5만 원 x 24% x 1.64 = 19,680원이 된다. 이때 절대 손실기준은 19,680 원 - (평균 기대수익률 5만 원 x 12%) = 13,680 원이 된다.
위험을 측정할 때 쓰이는 측정값들
1. 알파Alpha
알파 측정은 주로 시장 전체나 지표들 간의 우위를 비교할 때 사용한다. 예를 들어 NASDAQ 지수와 비교해서 S&P500 ETF의 위험도를 측정할 때 알파 측정을 한다. 알파값이 +라는 의미는 기준 지수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는 의미를 갖는다.
2. 베타Beta
베타 측정은 상품 간의 변동성을 비교할 때 사용한다. 베타 값이 높다는 의미는 변화가 크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3. 결정계수R-Squared
결정계수 측정은 상품 간의 유사성을 측정할 때 사용한다. 예를 들어 결정계수가 값이 높을수록 변동성이 유사하다는 의미를 보인다.
4. 표준편차
표준편차는 투자 상품의 변동성을 의미한다. 표준편차가 크다는 의미는 최대 수익과 최소 수익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5. 샤프지수Sharpe ratio
샤프지수는 위험 자산에 투자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추가 이익을 의미한다. 위험이 없을 때에 비해서 위험을 부담했을 때 어느 정도의 대가를 얻을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 정리
-. 리스크 관리는 투자를 진행하면서 예상되는 위험을 찾아내고, 분석하고, 수용 가능한 수준까지 리스크를 낮추는 과정을 의미한다.
-. 리스크는 수익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 리스크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표준 편차, 확률 측정 방법 등을 사용한다.
'사소한 금융 지식 > 리스크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 위험 관리: 투자 위험의 종류, 위험 관리 전략, 헷지와 다양화, 유동성 관리 등 (0) | 2024.03.12 |
---|---|
위험 관리 실전 및 자산 분배 전략, 포트폴리오 관리 방법, 장기적 관점의 중요성 (0) | 2024.03.09 |
투자 위험을 줄이는 방법 : 투자 다각화Diversification (0) | 2021.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