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아이알이
주식을 바라보는 방법, 상향식 투자와 하향식 투자 본문
투자를 처음 시작할 때, 어디, 무엇에 투자를 할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한다. 주식 한 종목으로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거시 경제에 흐름을 보고 투자처를 결정하는 사람도 있다. 어디에 투자를 할까를 분석하고 고민하는 방법에도 방향성이 존재한다. 위에서 아래로, 혹은 아래에서 위로하는 투자가 있다.
상향식 투자bottom-up
상향식 투자는 개별 주식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거시 경제 및 시장 사이클의 중요성을 덜 강조하는 투자 접근 방식을 의미한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 투자를 시작할 때 상향식 투자 접근 방식을 취한다. 상향식 투자는 일반적으로 산업이나 전반적인 경제 대비 수익과 같은 특정 회사의 펀더멘털에 초점을 맞춘다. 상향식 투자 접근 방식은 개별 회사가 적어도 상대적인 기준으로 성과가 저조한 산업에서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가정한다
상향식 투자는 투자자가 회사의 전반적인 재무 건전성, 재무제표,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 공급 및 수요를 포함한 미시경제적 요인을 보다 중요하게 고려한다. 예를 들어 기업의 독특한 마케팅 전략이나 조직 구조 등이 상향식 투자자의 투자를 유발하는 선행지표가 될 수 있다. 또는 특정 회사의 재무제표에 대한 회계 부정은 호황을 누리고 있는 산업 분야의 회사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낼 수도 있다.
상향식 투자 활용
상향식 투자 전략을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할 때는 철저한 검토를 거쳐야 한다. 이 전략에는 회사의 공개 정보나 각종 숫자, 재무제표 등에 익숙해야 투자 실수를 줄일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상향식 투자는 분석이 시작되고 가장 큰 비중을 두는 곳이지만 개별 기업 수준에서 멈추지 않는다다. 산업군, 경제 부문, 시장, 거시 경제 요인이 전체 분석에 포함한다. 그러나 투자 조사 프로세스는 맨 아래에서 시작하여 규모에 따라 진행된다
상향식 투자자는 일반적으로 기본적 분석에 크게 의존하는 장기 매수 후 보유 전략을 사용한다. 이는 상향식 투자 접근 방식이 투자자에게 단일 회사와 해당 주식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고 투자의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상향식 투자자는 자신이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기초부터 알고 있는 회사에 투자할 때 가장 성공할 수 있다. Meta(이전의 Facebook), Google, Tesla와 같은 회사는 모두 매일 사용할 수 있는 잘 알려진 소비자 제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상향식 투자를 하기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상향식 관점은 현실 세계의 소비자와의 관련성 관점에서 기업의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상향식 접근 방식의 예
메타( META)는 투자자들이 해당 제품과 서비스를 직관적으로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상향식 접근 방식으로 투자가 가능하다. 메타와 같은 후보가 "좋은" 회사로 확인되면 투자자는 해당 회사의 경영 및 조직 구조, 재무제표, 마케팅 노력 및 주당 가격에 대해 면밀하게 살펴봐야 한다. 여기에는 회사의 재무 비율 계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당 수치가 어떻게 변했는지 분석하고 미래 성장을 예측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분석가는 개별 회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메타의 재무 상태를 소셜 미디어 및 인터넷 업계의 경쟁업체 및 업계 동료의 재무 상태와 비교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그렇게 하면 메타가 다른 기업들과 어떻게 차별화되어 있는지, 아니면 다른 사람들에게는 없는 변칙성을 보여주는지를 알 수 있다. 그다음으로 메타를 상대적으로 더 넓은 범위의 기술 회사와 비교하는 것이다. 더 넓게, 그리고 더 넓게 분석해 가면서 기업을 파악하는 과정을 거친다.
하향식 투자top-down
하향식 투자는 특정 업종이나 기업 등 미시적 요인을 살펴보기 전에 GDP, 고용, 조세, 금리 등 경제의 거시적 요인에 초점을 맞춰 투자 분석하는 접근 방식을 따른다. 거시경제, 국가 또는 시장 수준의 요인을 우선시해서 흐름을 파악한 후에 투자처를 결정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으로 강조되는 기업은 대부분 펀더멘털부터 시작하여 구조적 계층 구조를 따라 올라가며 마지막으로 거시적 글로벌 경제 요인을 살펴보는 방식으로 분석한다.
더 큰 그림을 볼 때 투자자들은 GDP , 무역 수지, 환율 변동, 인플레이션, 이자율 및 기타 경제 측면과 같은 거시경제 변수를 사용한다. 분석가들은 전 세계의 큰 그림 상황을 살펴본 후 일반적인 시장 상황을 조사하여 거시 경제 내에서 성과가 높은 부문, 산업 또는 지역을 식별한다. 목표는 시장 보다 나은 성과를 낼 것으로 예상되는 특정 산업 부문을 찾는 것이다
이러한 요인을 바탕으로 하향식 투자자는 특정 기업에 베팅하기보다는 우수한 경제 지역에 투자를 배분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아시아의 경제 성장이 미국의 국내 성장보다 낫다면 투자자는 특정 아시아 국가를 추적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구매하여 자산을 국제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이 시점부터 특정 기업을 자세히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펀더멘털을 살펴봄으로써 잠재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기업을 투자 대상으로 선택할 수 있다.
하향식 투자는 개별 기업의 전체 주식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이나 부문을 선택한 다음 특정 기업을 선택하기 전에 대규모 경제 집계를 살펴봄으로써 투자자의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 시장보다 뛰어난 성과를 보이는 특정 기업을 제거함으로써 잠재적으로 수익성 있는 수많은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
하향식 투자 예시
하향식 투자의 예로, UBS Group AG(UBS)는 투자자들이 당시 경제 환경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캘리포니아주 비벌리힐스에서 2016 UBS CIO 글로벌 포럼을 개최한 것을 들 수 있다. 포럼에서는 국제 정부 정책, 중앙은행 정책, 국제 시장 성과, 브렉시트 투표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경제적 요인을 다루었다. UBS가 이러한 경제적 요인을 다루는 방식은 하향식 투자 전략을 나타낸다다.
이 포럼에서 정확하게 하향식 투자의 이점에 대해 설명했다. 임의 소비재 주식은 강력한 임의 소비재 투자를 식별하기 위해 하향식 접근 방식을 사용해서 UBS의 성장에 대해 포커스를 맞췄다. 다양한 거시경제적 요인을 고려하여 임의 소비재가 국제 위험으로부터 보호되고 미국 소비자의 소비력에 의해 강화된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확인시킨 것이다.
상향식 투자와 하향식 투자
앞서 살펴보았듯이 상향식 투자는 개별 회사의 재무부터 시작하여 점점 더 많은 거시적 분석 계층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반면 하향식 투자자는 먼저 다양한 거시경제적 요인을 조사하여 이러한 요인이 전체 시장과 투자에 관심이 있는 주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확인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해당 부문이 좋은 성과를 거두면 그들이 조사하고 있는 주식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수익을 가져올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러한 투자자들은 유가나 원자재 가격 상승, 금리 변화와 같은 외부 요인이 특정 부문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따라서 해당 부문의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게 된다.
예를 들어 석유와 같은 상품의 가격이 오르고 투자를 고려 중인 회사가 제품을 만들기 위해 대량의 석유를 사용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 경우 투자자는 유가상승이 회사 이익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 고려할 것이다. 따라서 그들의 접근 방식은 매우 광범위하게 시작된다. 거시경제를 살펴보고, 원자재 섹터, 그리고 더 내려가 회사 주식의 가치까지 살펴보게 된다. 하향식 투자자는 경제가 좋을 경우 특정 국가나 지역에 투자하기에 용이한 방법이기도 하다.
상향식 투자는 하향식 투자는 보다 장기적인 전략적 포트폴리오를 생성하고 패시브 지수 전략을 구축하는데 용이하다. 상향식 접근 방식은 보다 전술적이고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하향식 포트폴리오는 주로 특정 지역이나 산업 부문을 추적하는 인덱스 펀드로 구성되며 원자재, 통화 및 일부 개별 주식을 포함하고, 상향식 포트폴리오는 종종 개별 주식에서 훨씬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
'사소한 금융 지식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투자에서 거래량 분석이 중요한 이유 (1) | 2024.04.07 |
---|---|
볼린저 밴드와 투자 활용법 (0) | 2024.04.06 |
11가지 가장 필수적인 주식 차트 패턴 (0) | 2024.04.01 |
주식차트, 기술지표 활용하기, 이동 평균, 상대 강도 지수(RSI), 이동 평균 수렴 발산(MACD), EMA, SMA (0) | 2024.03.13 |
주식 차트 읽기, 지지선과 추세선을 활용한 투자 전략 (0) | 2024.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