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아이알이

나에게 맞는 투자 유형은 무엇일까? 본문

사소한 금융 지식

나에게 맞는 투자 유형은 무엇일까?

에프아이알이 2021. 2. 6. 10:30
728x90
반응형

개인마다 선호하는 음식이 있듯이, 투자에서 성향에 따라 어울리는 상품과 서비스가 있다. 모든 음식은 다 먹을 수 있지만 즐겨 먹지 않고, 좋아하는 음식을 찾아 먹듯 투자도 마찬가지다. 최근 들어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 활동을 한다. 명품을 투자하기도 하고, 크라우드 펀딩, 미술품 공동 소유, 노래의 저작권, 리셀링 등 다양한 투자 방식이 있지만 개인 성향에 따라 만족도는 다름이 분명하다.

 

일부 은행에서는 은행 계좌 신청과 함께 투자 성향 파악을 위해 설문을 진행하기도 한다. 설문에 따라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의 종류가 금액이 달라진다.

 

투자자 성향은 대부분 다섯 가지 종류로 나뉜다.

 

 

투자자의 5가지 성향

 

 

1. 안정형

 

투자원금에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절대로 원하지 않는 유형이다. 수익률을 낮더라도 원금 손실에 더 큰 반감을 갖는 타입니다. 예금이다 적금 등의 은행 상품을 주로 이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안정성을 높이 따지는 이들에게는 변동성이 적은 투자 상품이 적합하다. 우량채권이나 단기 유가증권 등으로 운용하는 단기금융집합투자기구(MMF)나 단기 국공채, 통안채, 지방채, 퇴직연금형RP상품 등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가 유리하다.

 

특히, 단기금융집합투자기구(MMF)는 입출금이 자유롭고, 단기상품 중 금리 경쟁력이 비교적 높다. 자금을 잠시 보관하는 목적으로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단기 유동성 자금 운용에 유리하다. MMF는 장부 평가 방식으로 자금은 운용되기 때문에 시장 상황의 변화에 상관없이 일정한 이율을 유지할 수 있다.

 

 

 

2. 안정추구형

 

안정 추구형은 투자원금의 손실위험을 최소화하고, 이자소득이나 배당소득 수준의 안정적인 투자를 선호하는 유형이다. 예/적금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원금 손실의 위험을 안더라도 자산 중 일부를 변동성 높은 상품에 투자할 의향이 있는 유형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수익을 위해는 단기적인 손실을 수용할 의지를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유형 같은 경우에는 투자금의 일부를 저위험자산 (국공채, 지방채, A등급 이상 회사채, 현금성자산 등) 에 투자하는 펀드가 적합하다. 원금 보존(추구)형 상품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데, 저위험 ISA, 퇴직연금 전용 ELB, 원금 보존형 파생상품, 고등급 금융 및 회사채권, 고등급 단기사채 등도 알맞은 상품에 속한다.

 

ISA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ndividual Savings Account)를 뜻합니다. 하나의 계좌(통장)에 예·적금, 주식, 펀드 등 여러 금융상품의 투자 및 운용이 가능한 통합계좌를 의미한다. 투자의 성향과 종류에 따라서 위험성이 나뉘는데, 저위험 ISA란 운용사마다 적용되는 기준 중에서 위험이 비교적 적은 곳에 투자하겠다는 의미이다. 또한, 펀드 상품 중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에 원금 보존은 원금 보장과 다른 의미를 갖는다. 원금 보존이란 저위험자산에 투자한다는 의미로 원금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의미이다. 반대로 원금 보장은 원금 손실이 없다는 의미이다.

 

 

 

3. 위험중립형

 

투자 수익률에는 그에 상응하는 위험이 있음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유형이다. 어느 정도의 기대 수익률을 위해서는 일정수준의 원금손실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타입니다. 투자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지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High Risk High Return만을 바라지는 않는다. 어느 정도는 보장되는 안정성과 동시에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변동성을 동시에 고려한다. 굳이 따지자면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어느 정도 이상의 수익을 기대한다.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내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높은 수익률을 위해 보다 공격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BBB등급 이상의 국내 회사채, A등급 이상의 해외 회사채, A등급 이상의 국내외 단기 사채, 원금 부분 지급형 ELS/DLS, 중위험 ISA 등이 있다.

 

ELS는 주가연계증권(Equity Linked Securities)을 의미한다. 즉, 주가 변동에 따라 ELS상품의 수익률일 결정된다. 반면 DLS는 원유, 귀금속, 농산물, 환율, 신용, 금리 등 보통주(주식)를 제외한 상품, 환율, 신용, 금리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결합증권을 의미한다. 이 역시 상품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된다.

 

 

 

4. 적극투자형

 

적극 투자형은 원금의 보전보다는 고수익에 대한 희망이 더 큰 유형이다. 비교적 높은 위험을 감내하더라도 높은 수준의 투자수익을 원한다.

 

적극 투자형의 경우에는 투자금 일부분을 주식, 주식형펀드 또는 파생상품과 같이 위험자산에 투자할 의향이 있으며, 대부분 10% 이상의 고수익을 목표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만큼 상품의 리스크도 함께 증가한다. 원금 비보장형 ELS/DLS, 국내 일반 주식 투자, 고위험군 ISA 등에 적합하다.

 

 

 

5. 공격투자형

 

마지막으로 공격투자형은 시장 평균 수익률을 훨씬 뛰어넘는 높은 수준의 투자수익을 기대하는 유형이다. 높은 기대 수익률을 위해서라면 자산가치의 변동에 따른 손실 위험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공격형 투자유형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의 투자금을 주식, 주식형펀드 또는 파생상품 등과 같은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ELW, ETN 과 같이 파생결합상품 해외주식이나 국내외 선물 옵션 등에 투자한다.

 

선물 거래란 미래에 구매할 시점의 가격을 미리 책정해서 거래하는 방식이다. 가격 변동에 따라서 수입이 결정되는 방식이다. 마치 가을에 재배할 배추를 봄에 미리 판매를 계약하는 방식과 비슷하다. 가을배추 가격에 따라 이윤이 달라지는 형태가 된다.

 

 

ELW는 주식워런트증권(Equity Linked Warrant) 특정 주식이나 주가지수와 연계되어 미리 정해진 시기(만기일 또는 행사 기간)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갖는 유가증권을 의미한다. ELW를 구매하는 이유는 소액으로 투자로 하기 힘든 우량주에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즉, 동일한 투자금액으로 훨씬 더 높은 가치의 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꼴이 된다. 주식과 다른 점이 있다면 동일한 가격으로 훨씬 더 많은 양의 주식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레버리지가 동작해서 실제 주식을 샀을 때보다 더 높은 이익, 더 높은 손실을 보게 된다.

 

 

 

728x90
반응형